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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의 생애,교육사상,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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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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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에 루소는 고전·철학·음악에 관련되어 열심히 연구하였다. 한편, 그의 작품 속에 나오는 자아의 고백이나 아름다운 자연묘사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철학자 사상가 교육사상 루소 에밀 / 참고
다. 1763년에는 에밀에 대한 파리 대주교 크리스토프 보몽에 대한 변박서를 썼으며, 1764년에는 산으로부터의 편지를 발표하였다. 루소의 유작(遺作)으로써 1765∼1770년 사이에 씌여진 고백은 1781∼1788년에 제네바에서 출 판되었다. 또 에밀은 사회 계약론에서 밝힌 정치적·이상적 회개선도 그 제도의 주인인 인간 그 자체의 혁신이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에서 인간의 정신에 공화국을 건설하려는 교육론이었다. 1758년 연극에 관한 서간을 발표했는데 이것은 백과 전서의 제네바 항목 중에서 제네바에는 극장이 없으므로 극장을 건설해야 한다고 기술한 왕립 과학 아카데미의 달랑베르 씨의 기사에 대한 반박문으로써 루소는 연극이 대중의 도덕적 타락을 부채질하는 것이라고 논란하였다.
순서
1) 합 자연의 원리
평생 동안 많은 저서를 통하여 지극히 광범위한 문제를 논하였으나, 그의 일관된 주장은 ‘인간 회복’으로, 인간의 본성을 자연상태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루소가 태어난 지 불과 10여 일만에 돌아가셨다. 또한 이 부인의 알선으로 이탈리아 트리노 수도원에 입소하여 카톨릭으로 개종하고 영세를 받았다. 1762년의 사회 계약, 정치적 권력의 원칙은 근대 민주주의 理論(이론)의 대표적 논문으로써 그가 계획한 대규모의 정치 제도의 연구의 일부분인데 미국 독립 당시의 헌법이나 프랑스 혁명의 인권선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 때문에 루소는 백부의 집에 맡겨졌으며 얼마 후 어머니의 친척집에서 신교의 목사 랑펠세 아래서 교육을 받았다. 그의 가족은 종교분쟁으로 인해 프랑스에서 스위스 제네바로 이민해 살았다. 1752년에는 스스로 작사·작곡한 오페라 마을의 점쟁이가 상연되기도 하였다. 루소는 이 부인과의 동거생활을 하면서 그녀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1794년 유해를 팡테옹(위인들을 合祀하는 파리의 성당)으로 옮겨 볼테르와 나란히 묻었다. 그 후 어떤 변호인의 집에서 견습생활을 하였으며, 다시 조각의 견습공으로 일하다가 1728년, 열 여섯 살에 조각가의 집을 뛰쳐나와 여러 지방을 방랑하면서 많은 모험을 하였다. 그 후 파리에 정착한 루소는 피해망상으로 괴로워하면서도 자기변호의 작품 루소, 장자크를 재판한다 를 쓰고,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을 쓰기 처음 하였으나, 완성하지 못하고 파리 북쪽 에르므농빌에서 죽었다.




4) 소극적 교육
1750년 디죵 아카데미에서 과학 및 예술의 진보가 도덕을 순화시켰나 아니면 악화시켰나라는 제목으로 현상논문을 모집하였는데 루소는 이에 응모하여 미개 시대의 도덕적 우월이라는 부정적 논문을 과학 및 예술론을 써서 무난히 1등으로 당선하여 일약 명성을 얻게 되었다.


1768년 1745년이래 함께 지내온 테레즈 르바쇠르와 정식으로 결혼하였다. 이것이 그의 일생에 고뇌의 原因이 되었다. 비록 체계적인 독서는 아니었으나 이때의 독서가 후일 대사상가의 기초를 마련한 계기가 되었다. 일곱 살까지는 집에서 방탕하고 우매한 성격의 아버지와 함께 보냈는데 그의 아버지는 아들의 양육에는 무관심하였다. 그가 죽은 지 11년 후에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는데, 그의 자유민권 사상은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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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결혼기(성인기)


2) 실물중심 교육
철학자 사상가 교육사상 루소 에밀 / 참고 루소 에밀 - ,j.j. 루소 지음, 손정수 옮김, 산수야출판, 초판 2002년5월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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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방법》
3) 주정주의의 교육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761년에 발표한 신 엘로이즈는 루소의 유명한 서간체 소설로써 귀족의 딸과 가난한 서민 출신의 가정 교사 사이에서 일어난 사랑을 다루고 있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인간 본래의 모습을 손상시키고 있는 당대의 사회나 문화에 대하여 통렬한 비판을 가하였으며, 그 문제의 제기 방법도 매우 현대적이었다. 루소가 열 살 때에 아버지가 그 지방민과 싸움을 벌여 결국 제네바를 떠나야 했다. 인간은 자연상태에서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하였으나, 자신의 손으로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하여 부자유스럽고 불행한 상태에 빠졌으며, 사악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다시 참된 인간의 모습(자연)을 발견하여 인간을 회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에밀이 발표되자 사회에 큰 물의를 일으키고 강력한 영향력을 미쳤으므로 분서령(焚書令)과 체포령이 내려져 그는 파리를 탈출하여 유럽 각지를 방랑하였다. 그들은 친분으로 사교계에 紹介(소개)되고, 또 백과 전서에 음악론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1754년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디죵 아카데미 2회 현상 논문에 응모하였으나 그 사상내용이 너무 대담하고 신랄하여 낙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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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아기(1세-5세)
4)청년기(16세-20세)
루소의 생애,교육사상,교육방법
루소의 생애,교육사상,교육방법
루소의 생애,교육사상,교육방법

《루소의 생애》

루소 에밀 - ,j.j. 루소 지음, 손정수 옮김, 산수야출판, 초판 2002년5월1일


2)아동기(6세-12세)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철학자 사상가 교육사상 루소 에밀
3)소년기(13세-15세)

《루소의 생애》

《에밀에 나타나는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는 1712년6월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프로테스탄트인 시계공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1741년 신 악보 기재 법을 발명하여 출세하려는 야망으로 파리에 갔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그 대신 학계의 각계 각층과 교우를 맺었는데 그들은 디드로, 마니보, 퐁뜨넬 등이었다. 그는 8년 간 유럽 각지를 전전하다가 1770년 파리로 돌아왔다. 그러면서도 그는 루소에게 소설류를 탐독케 하였는데 그 중의 하나가 플루타아크 영웅전이었다. 이때에 바랑 부인을 만나 그녀의 도움을 받았는데 이 부인은 개종자(改宗者)로서 젊고 아름다웠으며 매우 지성적이었다. 그 해 6월, 수도원을 떠나 다시 방랑생활을 계속하였다. 1746년 그가 거처하고 있던 집의 하녀 테레즈 르봐쇠르와 관계를 맺고 다섯 자녀를 얻었는데 모두 고아원으로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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