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내용중심교수법 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 과제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과제자료

<방통대 2014-1>내용중심교수법 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1-10 13:49

본문




Download : [영어교육]내용중심 교수법 (Cont.hwp







순서

Content-Based Instruction(이하 CBI)는 직역하면 내용 중심 교수법이다. 즉 학생들이 흥미있으면서도 수업목적에 관련된 지식을 target language를 통해 수업하면서 language까지 같이 습득하는 것이다. Stephen Krashen은 이것을 일컬어 ‘comprehensible input이라고 불렀는데, 학생들의 도전욕을 자극해 고무시키는 역할의 개념에 대해 언급하였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내용중심교수법 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영어교수법,내용중심,내용중심교수법,내용중심교수법활용안

CBI에서 관건이 되는 것은 content의 수준이다. 다만, CBI가 이전 교수법과 다른 것은 이전의 교수법이 언어 그 자체에 초점을 맞췄다면, CBI에서는 form-focused teaching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언어 그 자체보다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양상, 또는 수업 시간 중에 다루어지는 주제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장에서의 수업은 언어의 form이나 function 보다도 content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content가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하며 수준은 ‘학습자의 지적 수준에 부합하면서 그보다 약간 어려운’ 것이어야 한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학생들은 language에관련된 지식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어휘와 더불어 문법까지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현장에서의 수업 진행은 각각의 과목이 있고, 그 과목에 맞는 내용의 수업을 행하게 된다된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서 다루게 될 내용이 ‘대도시의 범죄율’이라고 가정해보자. 먼저 대도시와 범죄에 관련된 여러 가지 어휘를 생각해 볼 수가 있다아 그리고 범죄에 관해서 다뤄지는 것은 rate. 즉 비율이므로 필연적으로 비교급과 최상급의 문법 유형을 다뤄야만 한다. 그 수업에 활용되는 교재가 target language로 제시되고, 교사도 target language로 수업을 진행하면 CBI가 되는 것이다. CBI에서 language는 학습이나 활동을 위한 하나의 매개체일 뿐이다.





Download : [영어교육]내용중심 교수법 (Cont.hwp( 34 )


영어영문학과 3학년 영어교수법 공통

<방통대 2014-1>내용중심교수법 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영어영문학과 3학년 영어교수법 공통 내용중심교수법 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영어교육]내용중심 교수법 (Cont-5418_01_.jpg [영어교육]내용중심 교수법 (Cont-5418_02_.jpg [영어교육]내용중심 교수법 (Cont-5418_03_.jpg [영어교육]내용중심 교수법 (Cont-5418_04_.jpg
*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설명
다.

과제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ill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illy.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