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 아동 발달특성(特性)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 > 솔루션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솔루션자료

[사회복지학과] 아동 발달특성(特性)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15 08:02

본문




Download : 아동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hwp




아동은 어른의 축소물이란 관점으로부터 능동적인 존재로서 보는 시각도 있었다. 따라서 아동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또한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理論을 재구축하기 위해서 발달理論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1) 청소년 초기의 발달特性(특성)과 상담

정신건강론, 건육상. 유풍출판사
③ 구체적 조작기(~11세)
IV. 아동권리의 이해


1. 프로이드 발달理論
ⓒ 이차 순화반응(4~8개월경)
1) 생존할 권리
④ 잠복기(latency stage)
2) 상담에의 적용
순서

⑤ 정체감 대 역할 혼돈(12~18세)
5) 갈등적 부모 자녀 관계 이해
신체적 학대 / 정서적 학대 / 성학대/ 방임
1) 청소년 중기의 발달特性(특성)과 상담
6. 생태학적 理論
⑦ 생산성 대 침체감(35~50, 중년기)
4) 아동행동 이해->잘못된 행동을 하는 이유?
ⓑ 일차 순환 반응(1~4개월경)
아동(청소년)에게 접근하고 그들을 가르치는 데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들에게 접근하고 가르칠 수 있다 아동발달 理論가들은 아동이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취하고 있으며, 어떤 理論가들은 개개인에 따라 왜 행동이 다른지 그 개인차를 규명하는데 관심이 있고, 어떤 理論가들은 연령의 변화에 따른 행동의 변화나 발달에 관심을 가진다.
3) 발달할 권리


新 아동발달심리, 안영진. 길안사.
① 신체적 발달 ② 인지적 발달
⑤ 정서적 발달

아동발달의 제 理論 R.N., Thormas 지음 l 백운학 옮김 l 교육과학사 펴냄 l 1993.06.01
1) 아동기 초기의 발달特性(특성)

④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설명
4. 청소년 중기(15-18세)의 발달特性(특성)과 주의사항
① 신체적 발달 ② 인지적 발달
① 신체적 발달 ② 인지적 발달

④ 형식적 조작기(~14,15세)
② 항문기(anal stage)
ⓕ 사고의 시작(18~24개월경)
소아정신장애, 청소년 중기의 발달특성 , 청소년 초기의 발달특성, 피아제 발달이론,프로이드 발달이론, 아동 발달특성, , 아동발달이론, 아동기 중기의 발달특성, 에릭슨 발달이론,
ⓓ 이차 반응의 협응(8~12개월경)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1) 아동기 중기의 발달特性(특성)
⑥ 친밀성 대 고립감(19~35세, 성인초기)

2) 상담 시 고려할 점
③ 자아(self)의 발달 ④ 사회적 발달


위 자료(data)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5. 인본주의 심리학 - Carl R. Roger
Ⅰ. 아동발달理論


ⓐ 반사 활동기(출생~약 1개월)

III. 소아정신장애 - 발달, 행동 및 정서 장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아동 발달特性(특성)으로

3) 학령아동(school child)의 삶의 과업



ⓔ 삼차 순환 반응(12~18개월경)
⑧ 자아통정감 대 절망감(노년기)
[사회복지학과] 아동 발달특성(特性)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
③ B. F. Skinner
⑤ 정서적 발달
인간행동과 사회심리 인간행동의 이해, 박병석. 홍익출판사
① 구순기(oral stage)
① 감각 운동기(~2세)

2) 보호받을 권리


Download : 아동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hwp( 49 )


2) 상담에의 적용



⑤ 정서적 발달
② 전조작기(~7세)

2. 에릭슨 발달理論



③ 자아(self)의 발달 ④ 사회적 발달
3. 피아제 발달理論
①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③ 남근기(phallic stage)
1. 아동기 초기(4-5세)의 발달特性(특성)과 주의사항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6) 아동 학대의 영향

2) 상담에의 적용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理論은 현상을 통해 관찰된 수많은 data(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整理) 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해준다. ^^
① Pavlov
3. 청소년 초기(11-14세)의 발달特性(특성)과 주의 사항

④ Albert Bandura
2. 아동기 중기(6-11세)의 발달特性(특성)과 주의 사항
② Waston
아동 발달의 理論 정옥분 l 학지사 l 2003년 07월 05일
II. 아동 발달特性(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와 지도 및 상담

Ⅰ. 아동발달理論
⑤ 정서적 발달


인간발달, 발달심리학적 접근, 조복희,정옥분,유가효

4) 참여할 권리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7275_01_.gif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7275_02_.gif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7275_03_.gif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7275_04_.gif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7275_05_.gif
아동에 대한 관점은 시대를 거쳐 변화해 왔다. ^^
③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⑤ 생식기(genital stage)
참고data(자료)
③ 자아(self)의 발달 ④ 사회적 발달
③ 자아(self)의 발달 ④ 사회적 발달
② 자율성 대 회의감 및 수치심(2~3세)


① 신체적 발달 ② 인지적 발달
다. 그리고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복잡한 존재이므로 어느 한가지 理論으로 모든 측면의 발달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인간을 보는 이러한 관점들은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理論들을 탄생하게 하였다.

솔루션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billy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illy.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